두드러기 원인 8가지 총정리

반응형
반응형

두드러기 원인은 무엇일까요? 종류가 무척 많습니다.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것은 급성 두드러기 원인, 날씨에 따라 추워지면 나타나는 원인 모를 두르러기, 6주 이상 지속되는 만성 두르러기, 면역력이 약해지면 나타나는 얼굴 두르러기 원인까지 총정리하여 알아봅니다. 

사람마다 두드러기 원인도 나타나는 부위도 다른데, 왜 이러한 가려움이 생기고 열꽃이 피는지, 혹시 무서운 질병은 아닌지, 그리고 두드러기에 안좋은 음식, 좋은 음식도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두드러기 원인이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이거나 대상포진 초기증상, 식중독이라고 하여 걱정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두드러기 원인 8가지 총정리

 

급성 두드러기 원인

피부성 질환 중 흔한 것 중의 하나로 인구의 20% 정도는 살아가면서 두드러기를 경험하는 것으로 통계되어 있습니다. 급성 두드러기는 소양성팽진이라고 부르는데 갑작스럽게 발생하지만 곧 소실되는 것이 특징이고 그냥 두어도 2 ~ 3일이면 자연 치유되는 피부 발진 종류입니다. 

 


이때 두드러기 원인은 여러 화학물질들이 피부 혈관과 만나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급성 두드러기로는 식중독 증상을 볼 수 있습니다. 모기 물린것 같은 두드러기가 나타나지만 전반적으로 일주일 이상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만성 두드러기

위에서 말한 급성은 2 ~ 3일이면 자연치유 되지만 일주일 이상 얼굴이나 아이몸, 등 등에 피루 가려움증이 계속 나타난다면 만성 두르러기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를 오래 방치할수록 그 두르러기 원인을 발견하기 힘들어집니다. 왜 나타나는지 알지 못하면 치료법을 찾기가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일주일이상 증상이 보인다면 빨리 병원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약이나 연고를 발라도 6주 이상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고 가려움은 사라지지 않는 것이 만성 두드러기 입니다. 피부 가려움증이 있는 사람은 우울증이나 대인기피증도 동반되게 되는데, 극심한 가려움으로 인해 수면장애도 있고, 두드러기가 얼굴이나 겉으로 드러나는 피부까지 번질 경우 사회생활도 힘들어집니다.

팽진이라는 것은 여러가지 크기로 피부가 부풀어오르는 현상이고 붉은 홍반이 나타나며 가렵고 타는듯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두드러기 원인 - 면역력 저하

기본적으로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과민해졌을 때 나타납니다. 피부 가려움증이 왜 나타났는지 항원을 찾지 못했다면 그것은 면역력이 약해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두드러기 병원 어디로 고민되신다면 한의원 면역치료도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은 피부과에서 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아보면 되는데, 피부과에서 항원을 찾지 못하고 약을 먹고 연고 치료를 하는데도 완화되지 않는다면 한의원을 방문하여 면역치료를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두드러기 원인 - 콜린성 두드러기

특정 상황에만 발병하는 두드러기도 있는데 스트레스나 심리적 긴장 같은 상황 속에서나 운동, 샤워,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해 체온이 상승하는 상황에 발생하는 두드러기입니다. 이를 콜린성 두드러기라고 부릅니다. 이 두드러기의 경우 심리적인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열 진정과 심리적인 안정을 위주로 접근하면 두르러기를 잡을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 원인 - 음식 알레르기 반응


두드러기 원인은 특정 음식을 먹었을 때, 극심한 온도차이, 외부 접촉물질이 맞지 않았을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면역력 때문이라면 두드러기 치료방법은 달라져야 합니다. 그래서 한의원 면역치료를 통해 두드러기 가라앉히는법을 찾게 되는데 어쩌면 한의원의 치료방법이 민간요법에 가까울 수 있겠습니다.

 

두드러기 원인 - 한랭 두드러기


운 날 외출 후 실내에 들어왔을 때 피부의 가려움과 함께 두드러기가 올라오는 경우를 한랭 두드러기라고 부릅니다. 이 증상은 추위에 노출된 후 몸이 다시 더워질 때 주로 나타나며 심할 경우 두통, 호흡곤란, 빈맥, 저혈압 등이 동반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랭 두드러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온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가급적 신체가 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두꺼운 옷 한 겹보다 얇은 옷을 여러 겹 입도록 합니다. 목도리나 마스크 등을 착용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두드러기가 올라온 부위는 손으로 만지거나 긁지 않도록 하고, 겨울철에는 평소 실내온도를 20도 전후, 습도는 40%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어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면 면역력이 높아져 한랭 두드러기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 원인 - 림프 기능과 장 기능 저하


두드러기는 단순한 피부질환이 아닌 우리 몸에서 보내는 이상신호일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는 림프 기능과 장 기능 저하로 발생한 면역질환으로 볼 수 있는데 림프관의 기능이 정상적이지 않아 노폐물 제거와 세균을 방어하지 못하는 경우 우리 몸에 독소가 유입돼 두드러기 등의 피부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두드러기는 우리 몸 안에 독소가 있다는 경고로 볼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 원인 - 인스턴트 음식 

우리가 섭취하는 수많은 음식 중 인스턴트 음식이나 부패된 음식 등으로 인해 ‘독소’가 인체로 들어올 수 있는데 이러한 잘못된 식습관은 장에 유해균을 증가시켜 독소가 쌓이게 만듭니다. 이렇게 축적된 독소는 장뿐만 아니라 간, 혈액, 피부로 이동해 쌓이게 됩니다. 축적된 독소들은 체내 면역체계에 이상을 일으키고 피부 자생력 또한 약하게 만들면서 두드러기 등의 피부질환을 만들어냅니다.

 


두드러기 치료 방법을 찾아보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만성일 경우가 많습니다. 피부과를 방문해도 계속해서 나타날 대는 개인의 체질, 증상, 생활방식에 맞게 치료 방법이 달라져야합니다. 한의원에서 치료할 경우에는 한약을 통해 혈액의 독소를 해독하고, 인체의 면역을 교란시키고 있는 부분을 회복, 면역력 강화, 열을 내려 열꽃이나 두드러기 원인을 차단하게 됩니다.


두드러기 병원 어디로 :  피부과, 한의원, 알레르기 내과 모두 가능


두드러기 원인 - 위험한 경우

생명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드뭅니다. 다만 두드러기 증상과 함께 어지러움, 호흡곤란 증상이 경미하게라도 나타났다면 즉시 병원을 찾도록 해야합니다. 

음식이나 외부 환경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는하지만 아직 모든 원인을 파악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온도차이가 심한 장소를 방문하지 말아야하고 두드러기를 일으킬 수 있는 자극적인 음식도 피하도록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