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바라기씨 효능 먹는법
- 음식 상식 1
- 2019. 1. 14. 15:34
해바라기는 국화과에 속하는 일년생식물로 씨는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먹어왔던 것을 16세기에 탐험가들이 유럽으로 전했고 처음에는 장식용으로만 재배되다가 러시아로 건너간 시기에 때마침 종교적 금식일에 기름기 있는 식물을 먹으면 안되는 금칙령과 맞몰리면서 금지목록에 올라있지 않은 해바라기씨는 인기를 얻게 되었다고 합니다.
해바라기씨는 대표적인 견과류 중 하나로 각종 성인병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바라기씨는 기름으로 만들어 요리에 사용하기도 하고 해바라기씨 자체를 간식으로 먹기도 하는데요 껍질을 벗긴 해바라기 씨앗은 빵, 머핀, 비스킷, 뮤슬리, 또는 그래놀라에 넣어서 먹으면 해바라기씨 먹는법도 쉽습니다.
작아서 섭취하기 편한 해바라기씨는 간식으로도 좋으며, 가공하여 식용유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해바라기씨에는 피토스테롤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의 정도를 낮추어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걱정인 분들에게 해바라기씨 효능을 추천드립니다.
해바라기씨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압이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고,엽산 성분은 빈혈을 예방해주기도 하는데요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이 들어있습니다. 맛있고 건강에 좋은 해바라기씨를 고를 때에는 씨앗의 색이 누런 것을 골라야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더 자세한 효능 해바라기씨 먹는법 해바라기씨 하루 섭취량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바라기씨 효능
해바라기씨는 판토텐산이 풍부하고 '청춘의 묘약'이라 불리는 셀레늄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탁월한 항산화 효과가 있는 셀레늄의 항산화 성분은 호두의 3배, 땅콩의 7배라고 하니 호두와 땅콩 효능보다 해바라기씨 효능이 더 좋아보입니다.
기억력과 관련이 있는 아세틸콜린을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하는 작용과 아세틸콜린 수용체를 활성화하기 때문에 학습효과와 기억력을 높여주고 치매도 예방한다고 하므로 어린아이는 물론이고 어르신들에게도 좋은 영양간식입니다.
해바라기씨는 비타민E도 풍부해 심혈관, 염증성 질환을 방지하는데요 이밖에도 감마 토코페롤은 심장을 튼튼히 하면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를 지녔고 노화가 진행되면서 오는 눈의 피로와 망막병변을 예방해 주는 영양소인 비타민E를 함유하고 있어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백내장이나 녹내장이 걱정되는 노안의 시기가 다가온다면 해바라기씨, 씨유, 껍질 등으로 섭취해보면 어떨까요.
해바라기씨에는 스테롤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스테롤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시켜 우리 몸에서 전체 콜레스테롤을 건강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가공식품이나 기름진 음식으로 인해 혈관 건강이 걱정된다면 먹어보면 좋습니다. 비타민E가 풍부하기 때문에 항염 작용에 탁월한데요 천식 등 염증으로 인한 각종 질병을 예방해 주므로 마른 해바라기씨를 꾸준히 섭취하면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E는 항산화 작용이 있어 활성산소에 의한 세포 손상을 억제하여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고 혈관벽에 부착되어 혈류를 방해하는 과산화 지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기능까지도 합니다. 리놀산, 올레인상 등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는 불포화 지방신이 주체이기 때문에 혈액을 깨끗하게 하고 혈관의 건강을 유지시켜 주는데요 나이들수록 혈관 건강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들 알고 계시죠?
항산화 미네랄로 불리우는 아연, 망간 등도 같이 함유되어 있으며 마그네슘, 칼륨 등과 함께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으니 해바라기씨 효능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두뇌발달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건강한 뇌를 유지하도록 도움까지 준다고 합니다.
해바라기씨 먹는법
해바라기씨는 가열을 하면 불포화지방산과 아미노산이 파괴됩니다. 따라서 볶거나 구워서 먹는 것보다는 날것으로 먹는 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안전하게 먹기 위해서는 8시간 정도 물에 담갔다가 건조해서 먹으면 이것이 해바라기씨 먹는법 가장 좋은 팁이 됩니다.
해바라기씨 속의 피트산 성분은 소화흡수를 방해하고 영양소 흡수를 차단하는데 물에 담가 불리는 동안 해로운 성분은 비활성화되고 유익한 영양성분은 더욱 우러나온다고 하니 해바라기씨 하루 섭취량만큼 먹는방법도 중요합니다.
해바라기씨 부작용
몸에 좋아도 과다섭취 하게 되면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해바라기씨에도 부작용이 있다는 것인데요 임산부의 경우에는 해바라기씨를 과다섭취하게 되면 호르몬 균형이 깨질 수 있으므로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지방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많이 먹을 경우 체중이 늘어날 수 있어 다이어트에 좋은 식단은 아닙니다.
바라기씨의 부작용은 지방의 함량이 높은 해바라기씨 과다 섭취시 나타나는 체중조절 문제가 가장 많습니다. 남성들이 많은 양을 먹으면 성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적당한 양을 조절해서 섭취해야 하고 해바라기씨 하루 섭취량을 지켜주도록 합니다.
볶는 방법
해바라기씨 먹는법 직접 볶아서 먹을 때에는 먼저 일주일 정도 햇빛에 건조를 시킨 후 물로 씻어 소금물에 30분 정도 담가둔 후 프라이팬에 볶아주면 됩니다. 집에서도 가능한 일인데요 수분이 없어질 정도로만 해주면 되겠습니다. 약간 귀리 볶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좋은 해바라기씨 먹는법은 해바라기 씨에 함유되어 있는 리놀레산은 가열에 의해 열화되기 쉽기 때문에 그대로 먹는 것이 제일 효과적인 섭취 방법이라고 위에서도 말씀 드렸습니다.
해바라기씨 하루 섭취량
하루에 약 100g 이하로 섭취하면 됩니다. 말린 씨 100g에는 아연이 5mg 들어있는데 이는 아연 하루 권장 섭취량의 33% 정도 됩니다. 우울증 해결에 도움이 되는 트립토판 성분은 100g에 348mg이나 있어 정서안정에 도움이 되고 청춘의 묘약이라고 불리는 셀레늄은 100g에 59.5㎍ 들어있는데 이는 성인 평균 하루 필요량을 충분히 초과하는 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