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에 좋은 음식 베스트

반응형
반응형

설사의 정의는 배변의 무게가 200그램 이상이거나 설사가 하루 3번 이상 나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설사 원인은 세균 혹은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유당 불내증이 있는 경우 우유 섭취를 할 때 설사를 자주하는 이유가 됩니다. 우유가 받지 않는 사람이 설사를 멎게 하려면 우유를 먹지 않아야 합니다.


항암치료나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에도 설사가 자주 나올 수 있으며,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있는 경우에도 계속 설사를 하게 되는데요 설사를 자주 하는 이유가 궁금하다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가능성이 큽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쥐어짜는 듯한 복통과 배에 가스로 인한 복부 팽만과 잦은 트림, 변비 및 설사 등 배변장애로 인한 잦은 방귀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이며 또한 기능성 소화불량이 동반되어 오심 및 구토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은 심리적 불안과 갈등으로 지목되고 있는데요 이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고 대장에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식을 피하고 규칙적인 식사와 심신안정을 가지는 것이 좋으며, 스트레스는 대장을 예민하게 하므로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적당한 운동이나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 요법을 가지셔야 합니다.



설사에 좋은 음식


과민성대장증후군을 방치할 경우 대장암까지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설사에 좋은 음식이나 변비에 좋은 음식을 챙겨먹으며 장 관리를 중요하게 여겨야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일으키는 뚱보균 억제를 돕는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유산균 생존율이 높다고 알려진 프롤린유산균은 체내 독소 배출에도 효과적이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설사에 좋은 차로는 블루베리 차가 있습니다. 블루베리 효능은 눈에 좋으며 항산화력이 매우 뛰어나 몸에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담당하는데요 차로 만들어 먹거나 블루베리를 갈아서 즙으로 만들어 먹으면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주며, 설사나 복통에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블루베리가 눈에 좋거나 항산화작용을 한다는 것은 잘 알려졌으나 설사에 좋은 차라는 점은 의하하지만 설사에 좋은 과일이기에 적극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블루베리를 많이 먹으면 당분이 많아 비만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점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설사를 멎게 하려면 탄닌 성분을 포함한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녹차, 홍차, 계피, 포도, 감, 연근 등에는 탄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정장작용을 하고 장경련을 멈추게 하며, 변의 수분을 적절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시적인 설사가 아닌 계속되는 설사 장염일 경우 녹차와 홍차는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어 피하도록 합니다.




펙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인 사과도 배탈 설사에 좋은 음식입니다. 살균작용이 있는 매실, 차조기잎, 토란, 꿀 등을 섭취하여도 설사가 계속될 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녹말의 분해를 촉진하는 소화효소인 디아스타제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무, 감자, 고구마 등도 설사할때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설사에 좋은 과일로는 감을 들 수 있는데 감에는 타닌 성분이 들어있어 설사를 멎게 하려면 먹어주면 됩니다. 감 칼로리는 43kcal 정도로 낮은 편이며 장염으로 인해서 설사를 할 때에는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죽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 성분이 가득하고 소화도 잘 되게 도와주는 감자도 설사에 좋은 음식입니다. 단백질 가득한 닭고기, 혈관을 수축시키고 손상된 점막을 회복해주는 연근도 설사를 멎게 하려면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요거트 역시 설사에 좋은 음식인데요 요거트에 들어있는 프로바이오틱은 소화기관을 보충하기 때문에 계속되는 설사 후에 먹어주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설사에 좋은 음식 바나나가 있는데요 바나나를 먹음으로써 설사로 인해 손실된 칼륨을 보충해주기 때문입니다. 사과에 들어있는 펙틴 성분은 변비와 설사 모두에게 효능이 있기 때문에 설사에 좋은 과일인 사과를 즙으로 짜서 먹어주면 좋습니다.




설사에 좋은 과일로 포도도 있습니다. 포도는 당분이 많으며, 피로 회복에 좋고 비타민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이 외에도 매실은 배탈과 설사에 효과가 좋습니다.



설사를 멎게 하려면


설사에 나쁜 음식을 피해주셔야 하는데요 설사할 때 복숭아를 먹으면 설사가 멈추지 않으므로 섭취를 금합니다. 설사에 안좋은 음식으로는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나 술 등이 있으며, 특히 술을 많이 마신 경우에는 급성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설사를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우유나 유제품 섭취시 유당분해효소가 결핍되어 삼투성 설사가 일어나는 유당불내증이 있는 경우 이를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고 상한 음식이나 덜 익은 과일은  먹지 않도록 합니다. 설사를 할 때 육류를 먹어야 한다면 기름기를 충분히 제거하고 살코기 위주로 먹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